메뉴닫기메뉴닫기
페이스북 트위터 즐겨찾기 이메일 인쇄
홈 > 나눔소통 > 건강정보 > 건강정보
홈 > > >

건강정보

게시판 내용
제대로 알고! 제대로 치료하자! 설소대 수술에 대하여
작성자   l   관리자 작성일   l   2019-08-22 15:22:19.0 조회수   l   9746
첨부파일   l  

1

 

1. 설소대유착증(Ankyloglossia)이란 무엇인가요?

혀와 구강저의 유착의 결과로 혀가 구강 내에서 전하방으로 단단히 고정되어 연하, 발음, 호흡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증상을 포함합니다. 혀를 들어 보았을 때 혀가 V형태가 되거나 혀를 앞으로 내밀었을 때 혀 끝이 아래 앞니보다 앞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 설소대유착증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1

 

2. 설소대유착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나요?

설소대유착으로 혀의 움직임이 제한되면, 발음장애, 치아의 벌어짐, 설소대의 손상 및 유아에서는 수유 및 연하의 장애가 나타날 수 있고 그밖에 치주질환, 부정교합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혀가 하악의 구강저 앞쪽 앞니에 가깝게 연결된 것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세심한 진단과 치료계획이 필요합니다.

 

3. 수술은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위에 설명한 문제점들이 나타난다면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성장하면서 유착정도가 완화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4세 이후까지 경과관찰을 시행한 후에 수술을 하도록 권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유문제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영유아기에 설소대절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1

 

4.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일반적으로 환자의 협조가 좋은 경우, 외래에서 국소마취하에 수술을 진행합니다. 설소대 수술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단순 절개법: 설소대 유착 정도가 중등도인 경우에는 단순절개법으로 치료합니다. 레이저 및 매스를 사용하여 설소대를 절개한 뒤 설하근을 함께 박리해 절개하고 절개 부위는 일반적으로 봉합하여 치료를 마무리 합니다.

2) Z-성형술: 유착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Z-성형법을 시행하여 유착된 혀의 길이를 연장하고 필요에 따라 이설근 절개를 함께 시행합니다. 단순 절개법과 마찬가지로 절개 부위는봉합하여 치료를 마무리 합니다.

 

5. 수술 후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수술 후에는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출혈, 부종 및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2~3일정도 주의해야 하며 차가운 찜질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칫솔질은 평소와 같이 하되 수술부위는 건드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설소대 절제술 후 혀 운동은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수술 후 혀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절단된 근육이 예전처럼 재부착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수술 전의 상태 또는 그 전보다 더 나쁜 상태로까지 재발이 가능합니다.

게시판 읽기
이전글 아직도 입 냄새가 신경 쓰이시나요?
다음글 건강보험 임플란트, 건강보험 틀니 바로 알기
  •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055) 360-5026
오류신고하기
PNUH 네트워크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