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메뉴닫기
페이스북 트위터 즐겨찾기 이메일 인쇄
홈 > 나눔소통 > 건강정보 > 건강칼럼
홈 > > >

건강칼럼

게시판 내용
치아의 구조를 회복하는 치료 '복합레진' 수복에 대한 모든 것! (치과보존과 박정길 교수)
작성자   l   관리자 작성일   l   2019-08-22 11:13:30.0 조회수   l   626
첨부파일   l  

 

치과 진료실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치아의 구조를 회복하는(수복) 치료” 가 빈번하게 행해지는데 이때 사용되는 재료 중 ‘복합레진’이 있습니다. 치과 재료가 발전함에 따라 현재 다양한 복합레진 제품들이 있습니다. 성공적인 복합레진 수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치아 모양의 형성과 치과의사의 숙련도 및 알맞은 재료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재료를 선택 시 앞니를 치료하는 경우라면 심미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으며 어금니를 치료하는 경우라면 내구성과 마모성이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습니다. 치아는 색조(shade), 색채(color), 투명도(opacity)로 구성되는데 치과에서는 레진수복 시 색조판을 이용해 환자의 치아와 가장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복합레진을 이용한 다양한 치료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충치치료

충치의 정도가 중등도 이상으로 심하다면 강도와 마모 저항성이 우수한 복합레진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합레진으로 수복 시 파절에 대한 저항뿐만 아니라 음식을 저작 시 직접적으로 강한 힘이 치아에 가해질 때 마모 저항성을 가질 수 있으며 치아 형태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1

 

잇몸 경계 부위 치아 마모증 치료

잇몸 경계 부위 치아가 마모로 인해 치아 구조가 손실되면 차가운 자극에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파인 부위에 치태가 쌓여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너무 얇아져 부러지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이를 복합레진으로 수복하면 치아 신경의 자극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심미적으로 치아 형태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1

 

외상에 의한 치아 파절 치료

외상으로 인한 치아 파절은 주로 심미적으로 중요한 부위인 앞니에서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치아 형태가 손상된 경우 파절의 범위가 수복 가능하다면 다양한 색조의 복합레진을 사용하여 치아의 자연스러운 형태와 색조를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남은 치아의 구조를 최대한으로 보존하면서 비교적 경제적이고 심미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치아 사이의 틈 치료

치아 사이에 비정상적인 공간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러한 치아 사이의 틈은 심미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 틈의 크기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복합레진 수복을 통해 최소한의 기존 치아 형태 손실 및 심미성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이는 교정 치료나 보철 치료에 비해 시간이나 비용적인 면에서 제약이 적은 치료법에 해당합니다.

1

게시판 읽기
이전글 양악수술을 위한 교정치료 - 수술교정 (치과교정과 김성훈 진료교수)
  •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055) 360-5026
오류신고하기
PNUH 네트워크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