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메뉴닫기
페이스북 트위터 즐겨찾기 이메일 인쇄
홈 > 나눔소통 > 건강정보 > 건강칼럼
홈 > > >

건강칼럼

게시판 내용
과잉치 발치, 언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아치과 이은경 진료교수)
작성자   l   관리자 작성일   l   2020-02-28 11:40:06.0 조회수   l   7637
첨부파일   l   건강칼럼 메인 이미지.jpg
1
 

사람의 유치열은 총 20개의 유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영구치열은 사랑니를 제외한 총 28개의 영구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치아의 갯수로만 보았을 때 유치 20개, 영구치 28개의 상황을 ‘정상’이라 한다면, 과잉치는 이 정상의 갯수에서 초과된 치아를 의미합니다. 과잉치는 어느 부위에서든 나타날 수 있지만, 아래턱 보다는 위턱에서 더 자주 관찰되고, 위 대문니 사이는 특히 더 잘 나타나는 부위로 이 부위의 과잉치를 정중과잉치(mesiodens)라고 합니다.

과잉치를 발견하였다 하더라도 유치나 영구치가 나는 것을 방해하지 않거나 치열과 교합의 발육에 방해를 주지 않는 경우라면 발치하지 않고 경과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치아가 정상적으로 나는 경로에 장애물 역할을 하거나 조화로운 치아의 배열을 방해하는 과잉치의 경우에는 제거가 필요하며, 과잉치 발치 후 영구치가 나올 때까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과잉치의 발치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치가 빠진 자리에 난 과잉치

“유치를 뽑았는데 새로 난 이가 모양이 이상해요.” 보호자분들 중에 위와 같은 고민으로 치과에 내원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치 앞니를 뽑은 자리에는 영구치 앞니가 나와야 하는데 원추형이나 형태가 이상한 모양의 이가 나왔다는 것은 과잉치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방사선 사진으로 과잉치임을 확인 후 적절한 시기에 과잉치를 발치 해주어야합니다.

1

 

앞니 사이 틈(정중이개)을 유발하거나 정상 교합을 방해하는 과잉치

정중과잉치가 나오면서 위 대문니 사이의 틈(정중이개)을 유발하였고, 이로 인해 위 작은 앞니가 원래 자리보다 옆으로 밀려난 경우입니다. 치과국소마취 하에 과잉치 발치가 필요하며, 조화로운 치아 배열을 위한 교정적 평가 및 치료 또한 필요합니다.

1

 

영구치를 막고 있는 과잉치

위 대문니가 나와야 하는 경로에 매복 과잉치가 장애물 역할을 하여 영구치가 정상적으로 나오는 것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과잉치의 발치가 필요합니다.

1

 

쌍결절형성치

1

 

형태나 크기가 거의 동일한 치아가 두 개인 경우입니다. 쌍결절형 성치라고도 하며 이 중 하나의 치아를 과잉치로 간주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특이사항이 없는 한, 이 과잉치 또한 발치하는 것이 치아 배열과 교합 형성에 유리합니다.

 

과잉치에도 치아의 머리부분(치관), 치아의 뿌리부분(치근)이 있어 치관의 방향에 따라 과잉치 발치 시기를 평가하기도 합니다. 치아는 치아의 머리(치관) 방향으로 나기 때문에, 정중과잉치의 매복이 흔한 위턱에서 과잉치의 치관이 아래를 향하고 있다면 자발적으로 잇몸을 뚫고 나오는지 기다려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매복 과잉치의 치관이 위턱뼈의 상방을 향하고 있다면 매복 과잉치가 위턱뼈의 천장, 즉 코안의 바닥(비강저)쪽으로 이동할 수 있어 적절한 평가를 통해 발치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1

 

위 증례는 역위 매복된 과잉치를 발치하지 않고 약 3년이 경과했을 때의 파노라마 방사선사진입니다. 과잉치의 위치변화가 보이시나요? 매복 과잉치가 상방으로 이동하여 비강저에 위치하게 되었고, 이 경우 과잉치의 발치가 필요하다면 전신마취 하 발치가 권고됩니다. 매복 과잉치의 발치는 외과적 수술 방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치과국소마취 하에 매복 과잉치 주변의 잇몸을 열고 과잉치를 둘러 싸고 있는 뼈를 삭제한 다음 조심스럽게 과잉치를 제거합니다. 열었던 잇몸을 봉합하고 봉합사는 10일 전후로 제거하며, 이후에는 정기적인 검진을 합니다. 단, 위 증례처럼 매복 과잉치의 매복 깊이가 깊거나, 치과 공포가 심한 환자, 여타의 이유로 외래에서 외과적 발치를 할 수 있을 만큼의 협조를 구하기 어려운 환자의 경우에는 전신마취 하 발치가 권고됩니다.

게시판 읽기
이전글 치아의 구조를 회복하는 치료 '복합레진' 수복에 대한 모든 것! (치과보존과 박정길 교수)
다음글 파노라마 촬영에 대한 모든 것!
  •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055) 360-5026
오류신고하기
PNUH 네트워크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