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메뉴닫기
페이스북 트위터 즐겨찾기 이메일 인쇄
홈 > 나눔소통 > 건강정보 > 건강정보
홈 > > >

건강정보

게시판 내용
틀니 이렇게 관리해주세요!
작성자   l   관리자 작성일   l   2017-12-29 15:42:06.0 조회수   l   3104
첨부파일   l  

 

얼마 전 뉴스에서 한 할아버지의 헐거워진 틀니가 입안에서 빠져 기도를 막은 사고가 보도되었습니다.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위급한 순간은 모면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틀니를 사용하는 분들 중 고가의 틀니 관리 방법을 잘 몰라 훼손 된 채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올바른 틀니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의치(틀니)의 종류

1) 부분 의치 : 잔존한 치아가 있는 경우, 치아와 점막을 이용하여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장치 (그림 1)

2) 완전 의치 : 잔존한 치아가 없는 경우, 점막을 이용하여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장치 (그림 2)

3) 임플란트를 이용한 의치 :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좀 더 편하게 사용하도록 만든 장치

 

2. 의치(틀니) 사용 시 주의사항

- 의치는 상실된 치아를 대신하여 줌으로써 식사 시 기능 회복과 외모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장치입니다.

- 새로운 의치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구강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초기 의치 장착 시 문제

① 식사하기 힘들어요. 새 의치로 쉽게 식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는 금물입니다. 환자분이 새로운 의치를 사용하시는데 숙달이 될 때 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② 의치가 입안에 꽉 차요. 의치의 부피가 커서 입안이 가득 차고 혀가 불편하게 됩니다. 이를 느끼지 않게 되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③ 발음이 곤란해요. 의치를 끼고 얼마동안 (4주정도) 말하는 것에 곤란을 느끼실 수 있으나, 혀는 쉽게 적응하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십시오, 신문이나 읽을거리를 크게 읽고 말하는 것이 이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 침이 많이 나와요. 의치가 입안을 자극하여 침이 많이 나올 수 있으나, 이것은 일시적이고 경미합니다.

⑤ 어딘지 모르게 어색해 보여요. 오랫동안 치아가 없으셨던 분들은 입술이나 볼이 빠진 치아 쪽으로 밀려 들어가 있는 상태로 입 주위 근육이 적응되어 있어 틀니를 처음 끼면 어색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곧 입술과볼이 원래의 위치를 잡게 되므로 어색해 보이던 모습이 차츰 괜찮아 질것입니다.

⑥ 혀나 볼을 자주 깨물어요. 혀나 볼이 치아가 빠져서 없던 쪽으로 밀려 들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시일이 지나면 혀나 볼이 의치에 의해 밀려 제 위치를 잡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혀나 볼을 깨무는 일이 없어집니다.

 

2) 식사 시 주의사항

의치는 자기 치아와 같을 수 없고, 식사를 하기 위한 일종의 도구이므로 아래 사항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① 섬유성 음식(김치, 깍두기), 질긴 고기(갈비), 단단한 과자류, 껌, 엿 등은 피해야 합니다.

② 부드러운 음식을 드셔야 하고 오래 씹도록 하십시오.

③ 완전 틀니의 경우, 앞니로 식사를 하시면 의치가 떨어질 수 있으니 절대 앞니로 식사 하시면 안 됩니다.

④ 모든 음식은 잘게 썰어서 어금니로 드세요.

 

3) 의치 관리 시 주의사항

의치는 자기치아만큼 깨끗이 관리하셔야 세균 번식을 막고 잇몸 을 튼튼하게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① 식사 후 의치는 꼭 씻으셔야 합니다. 이때는 주방용 세제를 사 용하시고, 치약은 의치를 마모시키므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 때, 의치가 떨어져 깨질 수 있으니 물이 담긴 대야 위에서 청소하 세요.

② 물에 끓이면 안 됩니다. 소독하려고 물에 끓이게 되면 변형이 생겨 잇몸에 맞지 않게 됩니다.

③ 저녁 주무시기 전에는 의치를 빼서 찬물에 담가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곳에 두는 것은 의치의 변형을 가져올 수 있으 므로 피하십시오.

 

4) 잇몸관리 주의사항

① 주무실 때는 틀니를 빼두셔야 잇몸의 혈액 순환이 가능하여 건강합니다.

② 식사 후 치아가 없어도 부드러운 칫솔을 이용해 잇몸을 깨끗이 닦아 주십시오.

③ 손가락이나 젖은 거즈를 이용해 잇몸의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주기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① 의치를 오래 사용하시면 잇몸이 변화하게 되고 점차 맞지 않게 됩니다. 잘 맞지 않는 의치를 오래 쓰시면 아프고, 잘 씹히지 않으며, 잇몸뼈가 많이 녹아 점점 더 안 맞게 됩니다. 이런 때는 다시 치과를 방문 하셔야 합니다.

② 정기적으로 6개월에 한 번씩은 치과에서 검진을 받으셔야 더 오랫동안 편안하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1

세균이 번식한 의치 모습

게시판 읽기
이전글 올바른 교정치료 언제 해야 할까?
다음글 나에게는 어떤 양치법이 맞을까?
  •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055) 360-5026
오류신고하기
PNUH 네트워크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