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메뉴닫기
페이스북 트위터 즐겨찾기 이메일 인쇄
홈 > 나눔소통 > 건강정보 > 건강칼럼
홈 > > >

건강칼럼

게시판 내용
장애인을 위한 전신마취하 치과 치료
작성자   l   관리자 작성일   l   2020-09-10 11:41:21.0 조회수   l   1533
첨부파일   l  
1

 

일반적인 치과 치료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환자는 장시간 입을 벌리고 물을 머금고 있는 등 진료에 따른 불편감이 클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체적 또는 정신적 장애 환자의 경우, 진료를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특히 성인 장애 환자는 소아에 비해 근력이 강하여 기구를 입에 넣지 못하도록 온몸으로 저항하거나, 방사선 사진 촬영을 완강히 거부하기도 하고, 치료 도중 갑작스러운 돌발행동을 함으로써 다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장애 환자가 외래에서 치과 치료를 받기 힘들 때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전신마취하 치과 치료입니다.

 

1

전신마취는 환자가 완전히 잠들 만큼 충분한 용량의 마취 약제가 투여되기 때문에 수술 중 통증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어 치과 치료에 대한 공포감 없이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전신마취가 되어있는 동안 필요한 치료를 최대한 많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신의 기능을 조절하는 방법인 만큼 모든 환자에게 손쉽게 전신마취를 시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히 장애 환자의 전신마취는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장애 특성에 따라 예기치 못한 위험성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훨씬 더 신중하고 세심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본원에서는 구강악안면외과, 치과보존과, 치주과의 협업을 통하여 전신마취하 성인 장애인 치과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환자는 가장 먼저 외래에 내원하여 문진 및 치과 X-ray를 통해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이 과정에 있어 안전한 전신마취하 치과 치료를 위해서 환자의 현재 의학적 상태 및 과거력에 대한 정보를 조사한 뒤 혈액 및 소변검사, 방사선검사, 심전도검사 등 마취 전 평가를 시행합니다. 환자의 전신마취 전 평가를 위해 추가적인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내과, 정신과, 마취과와 같은 진료과에 내원하여 진료를 볼 수 있습니다.

 

환자는 치료 예정일 하루 전에 병동에 입원하여 수술 전 준비를 하고, 익일 전신마취하 치료를 진행합니다. 마취 후 각 진료과 의사가 계획된 치료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되며, 장애환자의 경우 필요한 치료를 당일 전신마취 하에서 최대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황에 따라 하루에 모든 치료가 진행되기 어려운 경우에는 추가 수술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회복실로 이동하여 환자의 전신회복 상태를 확인한 뒤 병실에서 안정을 취하게 됩니다. 장애 환자들의 경우 입원 중에도 예기치 못한 돌발행동이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보호자와 의료진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부산대학교치과병원에서는 주치의, 담당의 및 병동 간호사 선생님들의 철저한 관리하에 안전한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본원은 경남권역장애인치과진료센터를 건립 중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더 나은 장애환자에 대한 진료가 이루어지길 기대합니다.

게시판 읽기
이전글 파노라마 촬영에 대한 모든 것!
다음글 치주 건강과 전신 질환의 관계(치주과 주지영 교수)
  • 담당부서 : 홍보실
  • 연락처 : 055) 360-5026
오류신고하기
PNUH 네트워크 닫기